본문 바로가기
³핫키워드

말라리아 모기에 물리면 증상과 치료는 어떻게?

by 지몽스 2024. 7. 10.

 

말라리아가 뭐지?

 

 

 

 

말라리아는 모기를 통해 옮기는 급성 열성 질환으로 암컷 모기에 사는 기생충이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2억~3억 명이 감염되고 있고 수백만 명이 사망하는 심각한 질병이기도 한대요

말라리아의 원인은 플러스모디움(Plasmodium)이라는 원충으로 이 원충은 감염된 모기가 사람의 피를 흡혈할 때 혈액 속으로 들어가 간과 적혈구를 공격합니다.

말라리아를 일으키는 종류는 4가지 종류의 기생충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삼일열 말라리아가 주로 발생합니다. 

 

말라리아는 아프리카, 아시아, 남미, 중동 등의 열대 및 아열대 지방에서 주로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기후 변화와 국제 여행 증가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위험 지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말라리아는 치료가 가능한 질병이지만, 조기에 진단 및 치료를 하지 않으면 사망률 또한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여행 전에 말라리아 발생지역을 확인하시고, 미리 예방 접종 및 예방 약을 복용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죠! 

 

 

 

 

 말라리아 증상

먼저, 말라리아의 증상을 알아야 하겠죠? 모기에 물린 지 10~15일 이후에 머리가 아프고 몸살 기운에 무기력하고 배가 불편하다가 이후 특징적인 고열이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하게 됩니다. 

말라리아 원충이 길게는 1년 정도 간 속에 잠복해 있기도 합니다. 

말라리아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ㆍ발열 (특히 오한, 발열, 발한을 반복하는 삼일열)

ㆍ두통

ㆍ근육통

ㆍ피로

ㆍ메스꺼움

ㆍ구토

ㆍ설사

 

그리고 심각할 경우

ㆍ빈혈 (적혈구에 있던 말라리아 원충이 활동하면서 적혈구가 파괴되어 빈혈증상이 나타날 수 있음)

ㆍ황달

ㆍ호흡곤란

ㆍ신부전

ㆍ뇌졸증

ㆍ사망

까지 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신속하게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말라리아 검사는 혈액검사를 해서 말라리아 원충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되도록 조기에 치료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말라리아 모기의 특징

말라리아모기는 얼룩날개모기라고 불리는 모기 종류입니다. 일반적 모기와 비교했을 때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ㆍ크기 : 중형(일반 모기보다 조금 큰 정도)

ㆍ색 : 검은색 또는 갈색

ㆍ날개 : 날개에 흑백색의 반점 무늬가 있다 (얼룩무늬처럼)

ㆍ휴식 시 복부를 40~50도 각도로 위로 든다 (다른 모기는 일반적으로 평평하게)

말라리아 모기형태

 

 

ㆍ촉수 : 촉수(뿔)가 주둥이만큼 길다 (다른 모기는 촉수가 짧음)

 

※ 말라리아 모기는 주로 저녁과 새벽에 활동하며, 정체수 (물이 고인 곳)에 알을 낳습니다. 

 

 

 말라리아 백신과 예방약

현재 완벽하게 예방할 수 있는 말라리아 백신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예방 접종과 예방 약을 복용하면 말라리아 감염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말라리아모기 예방방법

 

 

 

말라리아 예방접종

위 사진은 말라리아예방주사와 연관성이 없습니다.

 

RTS, S/ASO1이라는 유일하게 승인된 말라리아 백신은 2021년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해 승인되었습니다. 

이 백신은 5~17세 사이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며 말라리아 중증 사례 및 사망률을 약 40%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RTS, S/ASO1백신은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ㆍ효과 지속 기간이 짧다 (약 4년 정도)

ㆍ모든 유형의 말라리아 원충에 대한 보호가 제공되지 않는다.

ㆍ현재 일부 아프리카 국가에서만 시범적으로 접종되고 있다.

그러하므로, 다른 예방 조치와 함께 병행하여야 합니다.

 

 

말라리아 예방약?

말라리아 예방약은 여행 전, 여행 중, 여행 후에 복용하여 말라리아 감염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되는 예방약 종류는 여행 지역, 여행 기간, 개인의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예방약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메플로퀸(Mefloquine)

ㆍ도옥시사이클린(Doxycyclin)

아토바쿠온/프로구아닐 (Atovaquone/Proguanil)

클로로퀸(Chloroquine)

 

 

 

 말라리아 전염

 

말라리아는 일반적인 방법(피부접촉, 체액)으로 전염되지 않지만 드물게 다음과 같은 경우 전염될 수 있습니다.

ㆍ수혈 : 말라리아 원충에 감염된 혈액을 수혈받으면 전염될 수 있다.

ㆍ태반 전이 : 임산부가 말라리아에 걸린 경우,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염될 수 있다.

ㆍ바늘 공유 : 불법 약들의 사용자가 감염된 바늘을 공유하면 전염될 수 있다.

 

말라리아 치사율

말라리아의 치사율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ㆍPlasmodium falciparum 말라리아 원충이 가장 치명적이며 사망률 또한 높습니다.

ㆍ어린아이와 노약자는 사망 위험이 높습니다.

ㆍ면역력이 약하거나 영양실조, 기저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도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ㆍ뒤늦은 치료는 치명적입니다.

 

말라리아는 적절한 치료를 통해 완치될 수 있는 질병입니다. 하지만 치료를 중단하거나, 지연하거나, 잘못된 치료로 인해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치료를 완료해야 합니다.

 

세계보건기구 말라리아

 

 

반응형